건강정보

입안 헐었을 때 해결방법과 좋은 음식

포유인포메이션 2021. 11. 28. 10:14

구내염

 


입안이 헐었을 때 구내염이라고 하고 정확한 명칭은 아프타입안병입니다.

 

 

입안-치료장면
입안헐었을때-치료

 

 



입안이 허는 이유

 


첫째, 스트레스 - 한 연구에 따르면 학생과 직장인 등 스트레스가 많고 잠이 부족한 사람일수록 구내염이 많이 발생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.


둘째, 유전 및 가족력으로 구내염의 30% 이상은 유전으로 발생한다고 합니다.


셋째, 상처 후 감염 - 잘못된 혹은 좋지 않은 칫솔을 쓴다거나 교정기 등으로 입안에 상처가 생기고 이로 인해 
상처부위에 감염이 발생해 구내염이 생길 수 있습니다.


넷째, 금연 - 설마 할 수 있겠지만 담배를 피우다가 금연을 하면 입안이 잘 헐 수 있습니다. 이유는 담배 성분들 중
니코틴이 구내염을 억제하는 효과가 있기 때문입니다.


다섯째, 영양소 부족 - 구내염으로 병원을 찾는 사람들 중 약 20%는 영양소 부족입니다. 비타민C, 엽산, 철분, 비타민B12등이 대표적인 영양소입니다.


여섯째, 호르몬 - 여성분들 중에 호르몬이나 생리주기가 변함에 따라 프로게스테 레벨이 변하면서 구매염이 발생하는 시기가 있다고 합니다.


일곱째, 치약 - 치약 성분 중에 계면활성제인 SLS(Sodium Lauryl Sulfate)라는 성분이 있는데 계면활성제 성분으로
입안이 헐었을 때 상처부위의 낫는 속도가 늦춰지게 됩니다.


여덟째, 3주 이상 지속 - 구내염으로 해당 증상들이 3주 이상 지속이 된다면 구내염이 아닌 다른 질병일 수 있으니
가까운 치과에서 상담받는 게 좋습니다.


​아홉째, 면역력 저하 - 이러한 원인들의 기본적인 특징은 면역력 저하입니다.

 

 



입안 헐었을 때 해결방법

 


첫째, 알보칠 - 알보칠은 구내염이 생겼을 때 환부 주위까지 바르게 되면 상처가 번질 수 있기 때문에
가능하면 환부 안쪽에만 바르는 걸 추천드립니다 


둘째, 오라메디, 페리덱스 - 해당 제품들은 스테로이드로 같은 성분이 있고 오라메디가 좀 더 강력한 성분입니다.
입안에 구내염이 생길 느낌이 났을 때 빠르게 발라주는 게 좋습니다.


셋째, 헥사메딘 - 구내염 등 입안의 염증을 치료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글처럼 입안을 헹궈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. 헥사메딘은 오래 사용하면 착색의 우려가 있기 때문에 가능하면 단기간만 사용하는 게 좋습니다.


넷째, 치약 선택 - 일반적인 치약에는 SLS같은 계면활성제가 함유되어 있는 제품이 많아서 만약 구내염이 발생했다면
상처가 낫기 전까지는 해당 성분이 없는 치약을 사용하는게 도움이 됩니다.

 

 



입안 헐었을 때 좋은 음식​

 


우유 - 구내염이 발생하게 되면 상처부위가 쓰라려서 음식 섭취가 쉽지 않은데 우유는 입안의 점막을 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어서 꾸준히 섭취하면 구내염 치료에 도움이 됩니다.


토마토 - 토마토에는 루틴성분이 있는데 해당 성분이 살균작용을 하고 면역력을 올려주어 구내염에 생겼을 때 좋은 기능을 합니다.


꿀 - 꿀에는 비타민B 성분이 함유되어 있어서 구내염 예방에 좋은 식품입니다. 꿀은 음식으로 섭취하거나 환부에 발라서 사용하기도 합니다.


연근 - 연근에는 탄닌 성분이 있는데 탄닌은 소염과 지혈 기능이 있어서 입안에 염증이나 상처가 생겼을 때 좋은 음식 중 하나입니다.


영양제 보충 - 바쁜 현대인들은 음식을 해 먹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영양소를 따로 챙겨 먹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. 입안이 헐었을 때 좋은 대표적인 영양소는 철분, 엽산, 비타민B12, 고용량 비타민C, 아연, 프로폴리스​ 등이 있습니다.